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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머스탱, 서킷)

[차쟁이 카페] 용인 카페 고잉패스터 (Going Faster) 3편 - 개러지(자동차 정비) 엔진오일 교환 어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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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잉패스터-개러지

 

■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잉패스터 3탄 개러지(Garage)를 소개합니다.

고잉패스터 개러지는 쉽게 말해 일반 자동차 정비소입니다. 타이어 교환 같은 경정비부터 튜닝, 레이스카 셋팅까지 폭넓은 자동차 정비가 가능하죠. 차종에 관계없이 일반 경차부터 레이스카까지 취급합니다.

 

많은 분들이 공식 서비스센터를 신뢰하고, 동네 정비소는 가기를 꺼려하잖아요? 왜 그럴까요? 

많은 소문들이 있죠? 쓸데없는 과도한 자동차 정비를 해서 눈탱이를 맞는다던지, 정비 잘못해놓고 나몰라라 한다던지의 나쁜 소문들이 무성해서 인데요.

 

기본적으로 레이서 출신의 이서영 코치님이 이름을 걸고 운영을 하시다 보니까 차에 대한 이해도와 애정이 굉장히 높습니다. 억지로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아닌, 그리고 실속없이 대충 정비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작업을 지양하고 정해진 금액으로 실속있는 자동차 정비를 진행해줍니다.

 

저는 얼마전에 고잉패스터 개러지에서 엔진오일과 디퍼렌셜 오일 등의 정비를 받았는데요. 확실히 레이서의 추천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니 차의 성능이 확연히 올라가더라구요. 정비를 끝내고 집에 갈때도 느낌이 달랐는데, 그 주에 바로 서킷을 가게 되어서 랩타임을 재보니.........5.7초가 줄더라구요... 직선도로 최고속도에서는 시속 22km/h나 더 빨랐구요!

말이 되나요 이게...?

저의 자동차 정비 내역과 서킷 랩타임 썰은 아래에서 다시 풀어내겠습니다.

 

■ 가격은?

공식 공임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임가격표폐기물-처리비용
출처 : 고잉패스터 블로그

 

휠, 타이어, 오일 등 본인이 자가 구매해서 오시면 공임비 및 폐기물 처리비만 내고 정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송비, 폐기물 처리비 등 감안시 인터넷이랑 큰 차이 없더라구요. 인터넷은 짝퉁리스크도 있으니.. 그 비용도 생각해서 저는 오일류는 개러지에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개러지에서 구매시 폐기물 비용은 없습니다. :)

 

기본적으로 고잉패스터에서 좋다고 인정받은 오일류들은 준비가 되어 있으나 별도로 원하는 오일이나 해당가격 등은 별도로 문의 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위의 정비 외에도 다른 정비도 가능하니 문의사항은 고잉패스터로 문의주세요!!

 

개러지 영업시간  (카페 운영시간과 별도) : 금, 토, 일, 월, 화 오후 1시 ~ 오후 10시 (수, 목 휴무)

문의전화 : 010-3334-6492

 

■ 무슨 자동차 정비했는데?

저는 이번에 엔진오일(오일필터), 디퍼렌셜 오일, 후륜 브레이크 패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만 별도 구매하여 준비해갔고, 그 외에는 고잉패스터에서 주문해서 자동차 정비 진행했습니다.

차량정보
오늘의 자동차 정비 내역
정비내역
물품비와 공임비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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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정비해줘?

정비시간이 길기 때문에 저는 정비를 받는 동안 2층의 카페에서 기다리고 있고, 고잉패스터 정비사 분들이 정비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정비 완료 후에 사진과 정비내역서를 문자메시지로 전달해 줍니다.

 

디퍼렌셜 오일의 경우 레벨링이 필요한 작업으로 시간이 다소 걸려 저의 경우 이번 정비를 받는데 2시간 좀 넘게 걸렸습니다.

 

정비소
수술대에 올라간 로티니(머스탱)

 

리프트가 두대 있어서 두 대 동시에 정비도 가능합니다!

 

정비항목
이번 정비할 품목들입니다.

 

● 엔진오일 (+ 오일필터)

원래는 신차 서비스로 포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6개월에 한번씩 엔진오일 교환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포드에서 무상으로 진행되는 엔진오일 교환은 합성유와 광유의 혼합(2기유)라는 것을 알고 이번 기회에 교체했습니다. 

리스타 메탈로센 GT 5W30 제품이고 6리터 사용하였습니다.

 

오일필터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규격이 다를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간단상식>

엔진오일 등급은 1기유~5기유로 나뉘는데, 숫자가 높을 수록 좋은 것이고 1기유는 광유, 2기유는 광유+합성유, 3기유는 100%합성유, 4기유는 합성유+PAO, 5기유는 합성유+에스테르입니다. 

 

일반적으로 3기유를 사용하며(포드 서비스센터는 왜 2기유를 넣어주는지...;;), 고성능 차나 달리는 레이스카로 갈수록 4기유 혹은 5기유를 사용합니다.

 

 디퍼렌셜 오일 (데후 오일)

신차 길들이기 후 한번 교체를 했지만 서킷도 타고 고속 주행을 자주 하다보니 슬슬 교체를 해주어야 할 것 같아서 자동차 정비할 때 같이 진행했습니다.

디퍼렌셜 오일은 레드라인 75W90 제품을 사용했고 2.4리터 정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리터 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3리터 구매..남은 건 다음 교체시 사용하기로...!)

 

일반적으로 2년(혹은 50,000km)에 한번 교체를 권장하는 오일이지만 이런 오일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디퍼렌셜기어는 자동차가 회전시 좌우 바퀴의 회전수를 다르게 만들어주는 장치이며, 고속주행을 하거나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주 오일교체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

브레이크패드는 사실 이전에 교체하려다가 생각보다 패드 잔량이 많이 남아, 교체를 안해서 가지고 있던 제품입니다.

EBC 옐로우 스터프(yellow stuff) 로 앞, 뒤 전부 해서 29만원에 별도로 구매했습니다. (지금은 가격이 좀 더 오른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해당 제품은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체했습니다.

 

이번에도 전륜부는 패드잔량이 아직 남아있어서 뒷부분만 교체했습니다. (앞보다 뒤가 먼저 닳다니... 운전습관이 이상한가...???)

 

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 잔량 확인 방법

 

브레이크 패드 잔량확인 방법: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가 브레이크 패드가 붙어있는 판떼기의 두께보다 얇아지면 바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로는 30%이하로 잔량이 남을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스카가 아니고 운전스타일이 일반 안전 주행만 하신다면 조금 더 쓰셔도 되기는 합니다.)

 

브레이크-패드
신품과 구품 비교

 

확연히 패드가 줄어든 것이 보이죠? 위에 노란 것이 이번에 교체할 EBC 옐로우 스터프이고, 아래가 머스탱 순정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아래쪽 패드는 밑에 판떼기와 두께가 비슷해졌습니다. 서킷에서 사용할 패드이기 때문에 저 정도로 브레이크 패드 잔량이 줄어들면 갈아줘야 합니다.

 

토크렌치
토크렌치로 휠을 체결해 줍니다.

 

최근 대부분의 자동차 정비소들이 휠 체결을 할 때 전동식으로 위이잉!!하고 기계로 돌리고 끝나는데, 휠 볼트가 마냥 꽉 묶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휠 너트가 체결되는 힘(토그값)은 차량마다 다른데, 자동차 설명서에 표시되어 있는데, 물론 덜 조이면 휠이 느슨해서 위험하지만 너무 세게 조여도 휠이나 너트의 손상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좋지는 않습니다.

 

만약 너무 세게 조여서 너트의 각이 무너지면 휠을 빼기 위해 대공사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고잉패스터 자동차 정비소에서는 수동식 토크렌치를 이용해 정확한 토크값으로 휠 체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빨리빨리 자동차 정비를 끝내려는 것이 아니라, 차를 차주처럼 아껴주며 자동차 정비를 해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기압
공기압 측정기로 적정공기압 세팅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공기압 측정기로 정확한 공기압 세팅까지 마무리 해줍니다.

 

■ 고잉패스터 정비하니까 어떤데?

사실 엄청난 결과를 얻었습니다. 정비를 하기 전과 하고 나서의 서킷 기록이 너무 많이 차이가 났기 때문이죠.

인제스피디움 랩타임 베스트랩 5.7초 감소(2분 8초 5 -> 2분 2초 8), 직진구간 최고속도 22km/h 증가(177km/h -> 199km/h)

 

기록을 보고는 제가 놀랐습니다.;;; 이게 머선 일이고. 엘진오일 하나 바꿨는데 이렇다고???

 

그래서 추측하건데, 두가지 원인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1번.

제 실력의 상승. 두 기록 사이 한달의 시간 동안 시뮬레이터를 타면서 기본기 연습을 많이 해왔는데, 그 결과가 나온 것이지 않나 싶습니다.

2번.

기존의 엔진오일이 너무 안 좋았기 때문에 엔진의 열을 적절히 냉각시켜주지 못했고 이로 인해 전자제어장치를 통해 출력이 제한되었었는데, 엔진오일 교환을 통해 엔진을 적절히 냉각시켜주니 제대로 된 출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것이 두번째 추측입니다. (물론 겨울 날씨로 대기온도가 내려간 것도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추측일 뿐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결과는 변함이 없고 기분은 좋네요. 돈과 시간을 투자한 만큼 결과를 얻은 것 같아 뿌듯합니다.

 

결과적으로 엔진오일은 일단 좋은 것을 쓰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고잉패스터가 아니더라도 꼭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하세요!)

좌: 정비 전 11월 12일 기록 // 우: 정비 후 12월 10일 기록

 

■ 자동차 정비 어디서 해?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 376, 1층 고잉패스터 개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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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내돈내산 내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진실된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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