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우도 렌트카 반입시 주의사항 및 배 시간표 안내(2023.12.25 기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주도 우도 방문 시 렌트카 반입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제주도를 가시게 되면 우도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계획을 하다보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배시간은 언제지? 렌트카 가져갈 수 있나? 렌트카 없이 가서 전기차 빌려야 하나?
저는 항상 제주도를 가면서 우도 1박 방문 일정을 계획하는데요. 제주도에 1박을 하게 되면 오후 6시 이후에 제주도와 우도를 이어주는 배가 끊기고 난 뒤의 한가로움과 여유로움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떠들썩했던 낮 시간의 우도와는 완전 반대의 분위기가 펼쳐집니다.
이런 인생샷도 장소를 독차지하고 아주 여유롭게 찍을 수 있습니다. 우도 내 검멀레 해변인데 여기서만 한 100장은 찍은 것 같네요ㅎㅎ
■ 제주도 - 우도 왕복 시 기본정보
기본적으로 모든 배가 차와 사람을 함께 탈 수 있는 배이기 때문에 따로 사람타는 배와 차가 타는 배를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항구
제주도와 우도를 잇는 항구는 제주도에서는 성산포항, 우도에서는 천진항, 하우목동항이 있습니다.
우도는 항구가 두군데이기 때문에 제주도에서 우도로 갈 때는 30분 마다 번갈아가며 배편이 있습니다.
우도의 천진항과 하우목동항이 꽤 가깝기 때문에 저는 굳이 어느 항으로 가는지는 신경안쓰고 가장 빠른 배편을 예약해서 들어갔습니다.
우도에서 제주도로 나갈 때는 각 항구가 한시간에 한번씩 배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천진항은 매시간 30분 마다, 하우목동항은 매시간 정각마다 배가 출발하니 계획시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격은 참고해주세요. 우도 들어갈 때는 선박요금, 도립공원입장료 등 여러가지 항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그냥 승선신고서를 작성하고 매표직원분에게 보여드리고 안내해주시는 금액을 지불했습니다.
위치
- 성산포항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등용로 130-21
- 천진항
제주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1737-9
- 하우목동항
제주도 제주시 우도면 우도해안길 352
승선신고서
모든 우도 방문객들은 매표 전 승선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각 항구 터미널에 입장하시면 중앙에 승선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테이블과 승선신고서 양식이 준비되어 있으니 먼저 작성해주세요.
■ 제주도 - 우도 렌트카 반입 정보
제주도 우도 렌트카 반입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우도는 청정구역으로서 방무객들의 렌트카 반입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몇 가지 경우에 한해서 제주도 우도 내 렌트카 반입을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1. 임산부, 65세 이상 경노 포함인 경우
2. 7세 미만 영유아 포함인 경우
3. 대중 교통이용 약자, 장애인 포함인 경우
4. 업무용 차량인 경우
5. 우도 숙박예약자 렌트카인 경우
상기 5가지 경우에 한해 렌트카 반입이 가능합니다.
우도에 가면 대부분 전기차나 전기자전거를 빌리시는데요, 렌트카 비용을 지불하고 또 우도에서 전기자동차 렌트비용을 중복지출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위의 요건이 충족된다면 렌트카 반입을 추천드립니다.
차량 반입 시 차량 내부에 우도면 운행 허용차량 표지판을 올려두어야 합니다.
표지판은 입도 시에 매표소에서 받은 다음, 우도를 나올 때 우도 쪽 항구에서 배에 승선시 반납하시면 됩니다.
■ 제주도 - 우도 렌트카 반입 가격
제주도 우도 렌트카 반입 가격은 들어갈 때 22,800원, 나올 때 17,800원 지불했습니다.
상기 가격은 차량승선비와 성인 2명의 승선비용 및 모든 왕복 비용 포함된 가격입니다.
(들어갈 때 나갈 때 항구가 달라서 그런지 금액이 달랐습니다.)
제주도 내에서 전기차 렌트비용 생각하면 괜찮은 가격인 듯 합니다. 1박2일인 점 감안 시 금액적으로 비슷하거나 전기자동차가 더 비쌀 것 같고, 전기자동차 자체가 1박2일이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배터리 문제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제주도에서 빌리는 전기차가 열악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전에 많이 빌려봤지만 좁고 불편하더라구요. 업체끼리 경쟁도 너무 심해서 빌릴 때마다 피곤하고....
■ 제주도 - 우도 렌트카 반입 주의사항
1. 제주도 렌트카의 경우 우도 반입 시 보험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차나 고급 보험을 선택해도 우도 반입 시 예외처리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보험을 확인하거나, 보험 예외 적용 사실을 잘 숙지하고 렌트카 우도 반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우도는 길이 구불구불하고 좁습니다.
대형 벤이나 대형 차량을 렌트하신 분들은 이동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저는 경차인 모닝을 렌트해서 아주 편리하게 이용했습니다. :)
3. 우도는 교통시설(횡단보도, 신호등 등)이 도심처럼 많거나 체계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형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 등을 많이 이용하는 관광지이므로 초보운전의 경우 렌트카 운전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제주도 - 우도 왕복 시 갈매기 먹이주기
제주도 - 우도 왕복 시 새우깡 하나 준비해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어린아이에게도 연인 사이에도 갈매기 먹이주기는 좋은 컨텐츠가 되어 즐거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던지는 것이 아닌 손에 들고만 있어도 갈매기가 잘 와서 물어가더라구요.
가끔 배 안에서도 새우깡을 팔기도 하니 괜찮으시면 추천드립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여행] 찰리의 초콜릿 공장, 아니, 초콜릿 카페 (카카오패밀리)가 있다고? (79) | 2024.01.09 |
---|---|
[제주도 여행] 카페 종달달 - 케이크과 음료 모두 완벽했던 숨은 맛집! (79) | 2024.01.04 |
[제주도 여행] 자파리 감귤체험농장 - 배우 이규섭님의 감귤농장 (94) | 2023.12.31 |